에이다 전망, 시세, 거래소 등 (ADA, Cardano, 카르다노)

이번 글에서는 ADA라고 불리는 에이다 코인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다 코인 전망 등과 더불어 최근 시세, 거래 가능한 거래소 등에 대해서도 설명 드릴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이다란? (ADA)

에이다는 IOHK에서 개발한 카르다노 (Cardano)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암호 화폐입니다. 에이다는 2017년 10월 1일에 최초 발행되었는데요.

에이다 코인의 총 발행량은 450억 개로 정해져 있습니다. 최근 기준으로 유통량이 319억 개를 넘긴 바 있는데요.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 (ADA)
카르다노 에이다 코인 (ADA)

에이다 프로젝트는 전 이더리움 경영진이었던 찰스 호스킨슨이 리드하고 있습니다. 카르다노는 제대로 된 신원 인증 시스템이 없어 금융 시스템이 낙후된 개발 도상국을 타겟하는 시스템인데요.

카르다노라고 하는 플랫폼의 명칭은 ‘지롤라모 카르다노’라고 하는 유명 이탈리아 의사 겸 수학자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천재라고 하면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함께 거론되는 인물이라고 하네요.

지롤라모 카르다노
지롤라모 카르다노

에이다라고 하는 코인의 이름은 ‘에이다 러브레이스 백작 부인’에게서 따온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참고로 에이다 러브레이스 백작 부인은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로 초기 컴퓨터 과학에 큰 공헌을 한 영국의 인물입니다.

에이다 러브레이스 백작 부인
에이다 러브레이스 백작 부인

카르다노 플랫폼 (Cardano)

카르다노 플랫폼은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무려 2015년부터 시작이 되었는데요.

카르다노는 기본적으로 이더리움에서 영감을 받은 프로젝트입니다. 카르다노는 3세대 블록체인으로 확장성, 상호 운용성, 지속 가능성을 모두 추구한다고 합니다.

카르다노 플랫폼 (Cardano)
카르다노 플랫폼 (Cardano)

2017년 말부터 엄청나게 빠르게 시세가 오른 것으로 유명한데요. 2021년 기준으로는 UST를 제외하고 시총 3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경쟁력이 있는 플랫폼이지만 개발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월렛, 스테이킹 기능을 제외하면 아직 과제가 많이 남아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 경쟁자인 이더리움이 빠르게 플랫폼을 개선해나가는 모습을 보이면서, 카르다노 역시 비전을 달성하는 모습을 더 빠르게 보여줄 것을 요구 받고 있습니다.

에이다 시세

그러면 최근 에이다 시세는 어떨까요? 에이다 시세는 보통 ‘카르다노 가격’ ‘Cardano Price’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시세
2022년 12월 시세

2022년 12월 기준 최근 에이다 시세는 약 350원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과거 최고점 3,300원 수준에 비하면 약 10분의 1 수준으로 하락한 가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최근 5개년 시세 (2017년-2022년)
최근 5개년 시세 (2017년-2022년)

에이다 시세 역시 전체적인 시장 호황을 크게 따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트는 사실 에이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알트 코인에서 볼 수 있는 모양이지요.

에이다 전망

그렇다면 에이다 전망은 어떨까요? 에이다 전망은 긍정적인 쪽과 부정적인 쪽이 서로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데요. 양 측면의 논리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다 전망
에이다 전망

에이다 전망: 긍정적

카르다노의 벤처캐피털 액셀러레이터 EMURGO에서는 달러 스테이블 코인인 USDA를 내년 초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는 최근 부정적인 여론도 많은데요.

카르다노의 USDA는 법정 통화와 연동되며 규제를 준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플랫폼을 통해 신용 카드나 ADA 환전으로 토큰화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런 점들로 볼 때 기존 스테이블 코인들의 실패를 반면 교사 삼아 더 나은 시스템이 되지 않겠냐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내용입니다.

에이다 전망: 부정적

이더리움 Layer 2 솔루션들이 확대되면서 에이다와 같은 이더리움 대항마들이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카르다노의 경우 송금만 30분 정도 걸릴 때가 있으며, NFT가 유행할 때는 민팅이 24시간 이상 걸린 적도 있었다고 하죠.

카르다노 프로젝트들이 이렇게 속도 문제를 겪게 되면서 카르다노 시스템에 대한 탈중앙화 가능성에 대한 회의감도 있는 편입니다.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탈중앙화를 포기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Dapp 등 주요 프로젝트가 계속 지연되었었던 점들도 에이다 추종자들에게는 부정적인 소식으로 느껴지고는 했습니다. 다만 속도 문제가 점진 개선되고 있고,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이 아직은 존재하는 만큼 계속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에이다 거래소

에이다 거래소에는 바이낸스, 업비트, 코인베이스, 빗썸 등 다양한 주요 국내외 거래소가 있습니다. 주요 에이다 거래소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Binance
  • Bithumb
  • Upbit
  • KuCoin
  • Huobi
  • Kraken
  • Dcoin
  • Coinbit
  • Bitrue 등
에이다 거래소 (바이낸스)
에이다 거래소 (바이낸스)

참고 자료

아래 글에서는 리플 코인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플 코인 전망과 더불어 시세, 소송 결과 등 현황도 함께 공유 드릴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꼼꼼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도지코인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지코인 전망 등과 더불어 최근 시세, 거래 가능한 거래소 등에 대해서도 말씀 드릴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모바일 소액 대출, 비상금 대출 Top 10 상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소액 대출이 가능한 곳들은 100만 원부터 300만 원까지 핸드폰만 있으면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이다 전망 등 마무리

에이다 전망 마무리
에이다 전망 마무리

여기까지 ADA라고 불리는 에이다 코인 전망 등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에이다 코인 전망 등과 더불어 최근 시세, 거래 가능한 거래소 등에 대해서도 설명 드렸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 되셨길 바랍니다.